전염성 질환 예방을 위해, 미생물의 병원성을 죽이거나 약하게 하여 투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접종은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꼭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
대개 소아 때 예방접종을 시행하지만 지속적인 예방 효과를 위해 추가 접종이 필요한 경우
소아보다 성인에게서 예방 효과가 클 경우
특정 전염성 질환의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군에 성인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예방접종의 종류
대상포진
증상 - 메스꺼움, 배탈, 오한, 발열, 두드러기, 물집으로 인한 통증 등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합니다. 과거력 유무에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성인 1회 접종
당뇨, 만성폐쇄성 폐질환,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분들은 대상 포진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구균
증상 -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
기도의 상부를 감염시켜 폐렴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세균성 폐렴 중 6~70%는 이 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도뿐만 아니라 신체의 여러 부위를 감염시키고 질병을 일으킵니다.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뇌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영아 및 어린소아와 6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65세 이상, 이전 예방 접종력이 없는 경우 65세 이하 (만성 심혈관질환자, 당뇨환자,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간경변증, 면역억제제 복용자 등)
독감/신종플루
증상 - 발열, 오한, 근육통, 기침 등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전세계에서 발생하며 계절 구분이 있는 지역에서는 매년 겨울에 소규모로 유행됩니다. 전염성이 강하고, 노인이나 소아, 다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걸리면 사망률이 증가하고 합병증이 증가합니다. 일반 감기와는 원인균과 병의 경과가 다르기에 감기와는 구별하는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접종기간 및 65세 이상 노인 무료접종은 매년 홈페이지로 공지예정
자궁경부암
증상 - 성교후 출혈, 월경 이외에 출혈, 분비물 증가 등
자궁경부암은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예방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는 유일한 암으로 성 접종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입니다.
여성(9세이상 ~60세 이하)
간염
A형
증상 - 열, 식욕부진, 복통, 황달 등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써 전염되는데, 환경 및 위생 개선이 좋지 않은 곳에서 발생하는 감염증입니다.
1차 : 항체가 없는 성인 / 2차 : 1차 접종 이후 6개월 뒤
B형
증상 - 성교후 출혈, 월경 이외에 출혈, 분비물 증가 등
간염 발생 원인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B형 간염은 대부분 성 접촉에 의해 전파되는데 만성으로 진행되면 간경화, 간암 등의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생후 3회 접종이 불확실할 때 검사 후 접종
1차 : 최초 / 2차 : 1차 접종 후 1개월 뒤 / 3차 : 2차 접종 후 5개월 뒤
파상풍
증상 - 근육수축, 마비, 경련 등
파상풍균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전신의 근육이 경직되어 움직이지 못하고 전신 경식 등의 무서운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체육활동이 잦은 학생, 군인, 식기 및 기계를 다루는 직업군은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